단밤 i8urda 💋

867 posts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

@i8urda

شامل ہوئے Şubat 2026
6 فالونگ0 فالوورز
단밤 i8urda 💋 ری ٹویٹ کیا
개발자 솔람 / Dev Solam
어느 교포의 한국 방문 소감] 1.5년만에 한국을 다녀왔어요. 제가 마지막으로 방문했던 때는 2024년 12월이었고, 뉴스를 보다 빡쳐서 국회 앞으로 날라갔었던 때였죠. 한국을 이번에 다녀온 인상은 '빡세다, 그러나 열의에 차있다'였어요. 물론 모든 곳을 방문한 것은 아니었기에 단정지을 수는 없을 것 같아요. 저는 일주일동안 서울, 인천, 부산을 다녀왔고, 제가 방문한 모든 곳에서 극한의 희망과 극한의 버거움이 맞물려있는 기묘한 에너지를 느꼈어요. 일단 한국은 대충 사는 사람을 보기 어려워요. 천천히 걷는 사람조차 볼 수 없었어요. 거의 모든 이가 자신의 에너지 120%를 끌어내어 사는 것 같아보였어요. 거의 모든이가 자신이 해야만하는 일을 알고 있는 것 같아 보였고, 그걸 위해 가진 모든 걸 쏟아붙는 듯했어요. 그리고 지난 1.5년간 한국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 안에서 그 변화를 천천히 체감한 것이 아니라, 밖에 있다가 갑자기 들어가서 봤기에 더 크게 느꼈을 수도 있어요. 원래도 빡셌지만...지금은 더 빡셉니다. 지금 한국에는 한국만의 에너지가 있습니다. 여기저기 핫한 반응을 끌어내고 있는 한국문화, 그저 놀랍기만한 경제성장, 지금 글로벌 시장에서 국가의 이름으로 화제성을 끌어내는 건 한국이 가장 강력합니다. 객관적인 지표로도요. 교민으로 미국에서 지내면서 한국에 대한 인상을 주변사람들로부터 종종 듣습니다. 그리고 최근 2-3년간 그 빈도수가 높아지고 있죠. 근래 1년간은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마치 연예인에 대해 이야기 하듯이 한국을 이야기합니다. "걔가 그랬대". 긍정적인 평가이든 부정적인 평가이든간에...한 국가에 대한 인상이 이렇게나 실시간으로 변한다는 건 놀라운 일이죠. 다른 나라들이 지난 100년간 그 고정된 위치에서 거의 변하지 않았다는 걸 감안하면요. 한 개인이 변하기도 얼마나 힘든가요. 그런데 국가가 변한다는 건 엄청난 일이죠. 한국인이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이게 대체 어떻게 가능한건지는 모르겠더라고요. 이번 한국 방문에서는 그에 대한 힌트를 발견하기를 바랬어요. 그리고 이번에 한가지 힌트를 발견했어요. '한국이라는 국가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무언의 목표가 있는게 아닐까?' 미국에서 지낼때와 한국에서 지낼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가 한국에 있을때는 거대한 씨족의 구성원이라는 걸 강하게 느낀다는 거예요. 말로 대놓고 하지는 않지만 따라야하는 규칙이 있고, 해야하는 의무들이 있어요. 그리고 그것들이 거대한 유기적 조직처럼 움직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대가족'에서 살아가기 위한 '눈치'가 있어야해요. 그리고 그 유기적조직은 마치 한 집안이 머리를 맞대어 할 일을 정하고, 역할을 나누어 움직이는 것 같아요. 법이나 규율보다도 그 집안의 문화가 더 우선합니다. 사실 법이나 규율도 그 집안의 문화를 명문화한 것이라는 느낌이 더 강한 것 같아요. 한국은 마치 한 집안이 한 곳을 향해 쉼없이 전진한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누가 뭐라하든 우리는 우리이고, 우리에게는 우리의 법칙이 있고, 꼭 해야하는 일이 있다." 재밌는건, 미국에 있을때는 이걸 아예 까먹고 살다가, 인천공항에 발디디는 순간 귀신같이 부활한다는거죠. 그래서 누가 "어"라고 하면 또 다시 찰떡같이 그 "어"를 알아듣습니다. 그리고 왠지 알것 같아지죠. 그렇지만 동시에, 나라는 잘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는...? 이라는 질문을 던지는 개인들을 봅니다. 사실 이에 대한 답은 저도 아직 고민하고 있어요. 다시 미국에 돌아와 드는 생각은 그냥 열심히 사는 한국을 응원하고 싶고, 제발 제발 그게 뭐든 잘 되었으면 하는 생각 뿐이에요. 매년 아슬아슬하게 한류가 올해도 갈까, 제발 올해도 잘되어라 빌죠. 모국이 잘되는게 교민도 잘되는 거라...한류가 올라오고 나서 얼마나 정신적으로 든든했는지.. 그리고 제가 좀 나태하게 살았던 것 같습니다. 더 열심히 살겠습니다. 여행하면서 영감을 좀 많이 받아왔는데, 하나씩 해보겠습니다. 글이 길었습니다. 요약을 하자면, "한국 열심히 살고 있고, 대단하다"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국어
3
21
76
9.1K
단밤 i8urda 💋 ری ٹویٹ کیا
레즈비언 김나리 (믿어오리™) 🌈
독일인 친구들도 저한테 그랬어요. 그래서 제가 세금신고하는 거 다 도와주다가 어느날 너네는 왜 나한테 물어보냐고 했더니 ”부모님도 없는 여기까지 혼자 와서 살아가는 너가 우리보다 똑똑하지 않을까?“ 라고 했어요…
호롤@kmuknow

미국인 친구들 황당할때 나한테 세금신고 어떻게 하는거냐고 물어봄 (나:?) 나한테 처음보는 영어단어 발음 어떻게 하냐고 물어봄 (진심 인종차별인줄 알았는데 본인도 절면서 놀리는거 아니고 진심이었음 나 :?) 나한테 조심스럽게 월드컵 같은거 볼 때 미국 응원하냐고 함 (나 :?)

한국어
5
1.4K
4.9K
565.5K
단밤 i8urda 💋
@lispectorcapitu @somedudeaa2 한국인에게 네 피부색보다 중요한 판단 요소는 네가 "어느 나라"의 백인처럼 보이느냐는 거야. 북미? 유럽? 혹은 그 외? 다시 말해서, 한국에도 컬러리즘이 없진 않지만 서구에 비해 미미한 편이고, 한국에서 일어나는 차별의 양상은 서구에서 일어나는 차별과 다르다는 거야.
한국어
0
0
0
21
단밤 i8urda 💋
@lispectorcapitu @somedudeaa2 한국인으로서 솔직하게 말하자면, 너와 네 친구의 국적이 같은데 단지 네가 "백인(코카서스)"이라는 이유로 흑인 친구보다 더 나은 대접을 받은 기분이 들었다면, 그건 네 오해일 가능성이 높아. 한국인은 백인의 피부색을 특별히 아름답게 여기지 않고, 심지어 백인조차도 국적에 따라 차별하거든.
한국어
1
0
2
25
freak
freak@somedudeaa2·
aqui no brasil, desde pequenos somos ensinados no dia a dia de que asiáticos são amarelos (origem asiática é chama de amarelo), mas isso é uma nomenclatura colonial imposta pelos europeus a alguns séculos atrás, enquanto na realidade vocês (asiáticos) tem tons de pele diversos
리요자@press_ID_

나는 한국이 언제까지나 우리만의 문화가 있다는 식으로 변명할 수는 없다고는 생각하지만 그렇다고 한국이 저 서구식 컬러리즘 구조에 흡수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도 않음. 솔직히 사람을 화이트 블랙 브라운 옐로우 등으로 부르고 스테레오 타입이 일정 부분씩 있는 세계관이 좋아보이진 않잖아요

Português
14
28
399
20.8K
단밤 i8urda 💋
@lispectorcapitu @somedudeaa2 한국에도 컬러리즘은 존재하지만 서구에 비하면 극히 미미한 수준이야. 네가 예시로 든 필리핀 차별의 경우는 컬러리즘이 아니라 외국인 혐오와 가난 혐오가 복합 작용한 결과고. 같은 이유로, 아프리카계 미국인과 아프리카 대륙 출신 흑인을 대하는 태도도 다르지. 피부색은 중요하지 않아.
한국어
1
0
1
92
Capitu
Capitu@lispectorcapitu·
@somedudeaa2 Achei que vc levanta muitos pontos bons, mas o problema é que eles não assumem que tb tem preconceitos associados com peles mais brancas. Apontam dedos mas é só ver como tratam os filipinos e o padrão de beleza. Pelo menos aqui no Brasil achamos todos os tipos de pele bonitas.
Português
3
0
1
567
단밤 i8urda 💋
@baladadoloucom @wiccanojc 한 가지 예를 들자면, 아프리카계 미국인이나 그 외 서구 열강 출신의 흑인은 한국에서 상당히 좋은 대우를 받는 편이야. 그들은 아프리카 대륙 출신 흑인들보다 쉽게 한국인의 호감을 사고 가끔은 선망의 대상이 되기도 해. 한국에서 일어나는 차별은 서구에서 일어나는 차별과 양상이 달라.
한국어
0
0
0
1.2K
True ✩
True ✩@baladadoloucom·
@wiccanojc Pra vc ter uma ideia a coreia foi um dos países onde o live-action da pequena sereia foi o maior fracasso retumbante. Eles simplesmente se revoltaram com a figura negra. E vc vem me dizer que lá não existe racismo? Só existe. Eles apenas não tratam disso.
Português
5
0
7
4K
단밤 i8urda 💋
@baladadoloucom @wiccanojc 난입해서 미안해. 분명히 한국 내부에는 다른 아시아 민족에 대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지만, 그건 컬러리즘보다 외국인 혐오와 가난 혐오의 결합으로 보는 편이 더 정확해. 물론 어느 것도 좋은 일은 아니지만, 지금 논쟁이 되는 건 컬러리즘이니까.
한국어
0
0
5
167
True ✩
True ✩@baladadoloucom·
@wiccanojc Eles são preconceituosos até mesmo com outros povos asiáticos. Numa sociedade onde branco é qualidade e escuro é defeito, o que vc acha que eles acham de povos morenos ou negros?
Português
5
0
17
4K
단밤 i8urda 💋 ری ٹویٹ کیا
생님
생님@sseng_corea·
그러니까 🙄 일본 : (곰곰이…) 중국 : (하………………..) 😅 일본 : (머쓱) 중국 : (전의상실) 이라고 둘다 어떤 느낌인지 이해돼서 웃김 한국은 🙄은 중국쪽이고 😅은 일본쪽인것같은데 아닐시 님말이 맞음
ゼイロン@日本語勉強中@Xaelron_Daily

中国と日本の文化の違いがこんなに大きいなんて! 今になって初めて知りました。 🙄は「考え中」、😅は「照れ笑い」の意味だったんですね。 中国では、🙄は「白眼をむく(呆れ)」、😅は「嫌がる・呆れて言葉も出ない」っていう意味なんです…。

한국어
2
170
712
59.7K
단밤 i8urda 💋
양쪽 모두에게 어려운 일 같아. 1. 라틴을 비롯한 서구인이 동아시아의 미의식은 유로센트리즘에 기반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 2.우리(동아시아)의 미의식이 필연적으로 컬러리즘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 양쪽 모두 "우린 그런 뜻이 아닌데 왜 이렇게 예민해?🤷🏻‍♀️" 하고 있어. 🥲
Joshua@wiccanojc

Eu percebi que a visão brasileira a cerca do padrão de beleza coreano é na vdd racista pq estamos analisando a cultura deles do ponto de vista da nossa. Eles não se veem como brancos e nem querem ser brancos no sentido caucasiano da coisa, nem mesmo sofreram com a colonização +

한국어
1
1
16
1.5K
단밤 i8urda 💋 ری ٹویٹ کیا
djunapaprika
djunapaprika@djunapaprika·
블랙핑크 리사는 피부가 밝게 나와도 구박받고, 어둡게 나와도 구박받고 도대체 어쩌라는 건지 모르겠음. 그러는 동안 대부분 백인들은 피부색 스펙트럼을 아무 방해없이 횡단하고 지나감.
한국어
0
122
277
9.7K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shooky039 @cyzrose 네가 보았던 건강한 피부 톤의 한국인들을 생각해 줘. 우리는 연예계만큼 피부색에 집착하지 않아. 그리고 한국인들의 반응이 마치 어두운 피부에 대한 불호처럼 보일 수 있다는 건 나도 최근에야 이해했어. 비록 우리가 의도한 바는 아니었지만,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어.🙏🏻
한국어
0
0
1
118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shooky039 @cyzrose 모든 편견은 일반화에서 출발한다는 걸 너도 알고 있지? 동아시아에서 밝은 피부를 선호한다는 건 사실이지만, 피부색에 집착하는 건 일부일 뿐이야. 네가 보게되는 연예계는 태생적으로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을 자극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극단적인 기준까지 수렴하기 마련이고.
한국어
1
0
1
362
Min
Min@cyzrose·
Los coreanos llevan como 3 días peleándose con mexicanos solo porque les dijeron que debían mostrar su color de piel real 😭
Español
88
559
16.8K
188.9K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makimixi @cyzrose 많은 한국인들이 내뱉은 심각한 혐오 발언에 대해, 나도 미안하게 생각해.😔 그러니 라틴 사람들도 한국인을 조금만 너그럽게 봐줘.🥲 가능하다면 좋은 일로 다시 만나자.
한국어
0
0
7
170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makimixi @cyzrose 답이 늦어서 미안해. AI의 오역을 막기 위해서 문장을 여러번 다시 쓰고 있어. 어쨌든, 나는 라틴 사람들이 보여준 따뜻한 마음에 대해서는 기쁘게 생각하게 되었어. 설령 우리가 서로에 대해서 편견을 갖고 있더라도(무지에서 비롯된) 나쁜 마음은 아니라는 것.
한국어
1
0
3
182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makimixi @cyzrose 하지만 지금의 내 설명이 너희에게 잘 와닿지 않을 거라는 걸 알아. 한국인 또한 여전히 너희의 진심을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과 같겠지. 이번에 라틴 사람들과 싸우면서 느낀 건데, 한국인들이 불쾌함을 느낀 것과 별개로 처음에 너희는 진심으로 우리를 "칭찬" 하려는 의도였던 것 같았다는 거야.
한국어
0
0
0
68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makimixi @cyzrose 반대로 너희가 "모든 한국인은 아름답기 위해 태닝을 한다"고 생각하면서, 유령처럼 창백한 한국인에게 "그 색이 너희의 오리지널"이라고 말했다면, 우리는 마찬가지로 분노했을 거야.
한국어
2
0
0
209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zapatas_mom @cyzrose 여기서 다시 한번 네 왜곡된 편견을 드러내는 건 한국인의 분노가 옳았다는 증거밖에 안 돼. 좀 더 시야를 넓게 가져 봐. 아직 우리가 함께 화합할 수 있길 바라는 사람이 많으니까. 즐거운 월드컵 시즌이잖아.😔
한국어
0
0
0
414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Preguntassinre5 @cyzrose 사람은 누구에게나 결점이 있고, 모든 걸 "나"한테 맞춰 고쳐 달라고 요구할 순 없어. 때로는 단지 서로의 선한 의도를 믿으며 웃을 수 있어야 하지. "방금 너는 좀 나빴어, 친구." 그게 너와 나의 세상을 더 좋게 만들 거야.
한국어
0
0
0
169
단밤 i8urda 💋
단밤 i8urda 💋@i8urda·
@Preguntassinre5 @cyzrose 나는 설교한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전달한 거야. 그것은 AI 번역의 실수였을 수도 있고, AI 오류가 아니었다면 문자 그대로 트윗 작성자의 인종차별 발언이었겠지. 만약 후자였다 해도, 나는 그녀가 한국인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일지라도 마음에는 "선한 의도"가 있었을 거라고 생각해.
한국어
1
0
0
188